치아교정 주의사항

치아교정 주의사항

입술주위의 불편함

교정을 위해 치아에 붙인 장치를 브라켓이라고 합니다. 브라켓을 장착하면 일반적으로 입술 주위에 불편함이 수일간 계속됩니다. 입이 꽉 찬 것같고 부담스러우나, 시간이 지나면 불편함은 대부분 해소됩니다. 초반 장치가 너무 많이 불편하시면 왁스(wax)를 소량 잘라서 장치위에 붙여 불편함을 조금 덜어 줄 수 있습니다.

치아의 통증

처음 브라켓을 착용하면 일반적인 경우 통증이 3~4일간 지속됩니다. 통증이 너무 심하다고 생각되시면 평소 드시던 진통제를 복용하시고, 통증은 치아가 새로운 위치에 이동되면 사라집니다.

조심해야되는 음식

딱딱한 음식(얼음, 사탕, 깍두기, 사과 등)이나 뼈가 있는고기(치킨, 삼겹살), 질긴음식 (오징어, 육포 등), 끈적이는 음식(껌, 엿, 캐러멜 등)은 초기에는 특히 조심해야 됩니다. 이런류의 음식들은 가급적 피해주세요.

운동할때

운동 시 입술 주위에 상처를 입을 수 있으므로, 격하거나 몸을 부딪치는 운동은 삼가하시길 바랍니다.

구강 청결

교정기로인해 교정기와 치아사이에 음식물 등이 끼기 쉽습니다. 교정장치 잇솔질 방법을 잘 숙지하셔서 장치주위의 치아와 잇몸을 항상 청결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이에 낀 음식물들은 충치에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바른 잇솔질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