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치아교정이란?

본문시작

치아교정이란?

 

 

치아교정이란?

치아의 배열이 불규칙하거나 이 사이가 벌어진 경우, 윗니와 아랫니가 서로 맞지 않아 식사하기가 어려운 경우등 비정상적인 치열을 부정교합이라 하는데 이를 바로 잡아주는 치료를 교정치료라고 합니다.교정치료를 받게 되면 양치질이 쉬워지고 씹는 기능 및 발음이 좋아지는 것은 물론, 조화로운 얼굴 모습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교정치료의 시기

치아교정의 시기는 부정교합의 원인에 따라 다릅니다. 주걱턱이나 무턱의 경우는 골격자체에 문제가 잇으므로 급성장기 (Growth Spurt:남자는 만 12세 전후, 여자는 만 11세 전후)를 활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되도록 급성장기 전에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면 치아와 악궁의 크기가 서로 맞지 않아서 생긴 부정교합(흔히 덧니라고 함)은 청소년기에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치료방법이나 장치의 발달로 요즘은 성인의 경우도 교정치료를 많이 받고 있습니다.

 

부정 교합의 종류

1급 부정교합(덧니)
턱뼈(골격)에는 문제가 없고 단지 치아와 악궁(치아가 배열되는 아치모양의 턱뼈부위)의 크기가 서로 달라 치열이 삐뚤게 덧니로 나는 경우로서 공간이 부족한 정도에 따라 이를 뽑고 교정을 하는 경우도 있고 이를 뽑지 않고 할 수도 있습니다.

2급 부정교합(무턱)
윗턱이 과성장이거나 아래턱이 열성장이어서 윗턱에 비해 이래턱이 작아보이는 얼굴형태를 보입니다. 상태가 심하면 악교정수술이 필요하며, 상태가 심하지 않으면 발치교정을 통해서 타협적인 치료를 합니다.
 

3급 부정교합(주걱턱)
윗턱이 열성장이거나 아래턱이 과성장이어서 윗턱에 비해 아래턱이 길어보이는 얼굴형태를 보입니다. 주걱턱이 심하면 악교정수술을 받아야 치료가 가능하며, 심하지 않으면 발치교정을 통해 타협적으로 치료합니다. 한국인등 아시아계에서 주걱턱이 많이 발생하며, 성장이 지속되면 치료 후에도 재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교정장치

가철성 교정장치
입안에 넣었다 뺐다가 가능한 장치로 고정성 교정자치를 이용한 최종교정에 들어가기 전에 골격개선이나 부분적인 교정을 위해 사용하는 장치입니다.
 
고정성 교정장치
치아에 브라켓이라는 작은 장치를 붙이고 철사를 이용하여 치아교정을 하는 장치로서 금속 또는 치아색깔이 세라믹 장치가 있습니다. 보이지 않게 설측에 붙이는 설측교정 장치도 있으며, 최근에는 자가결찰장치가 치료기간을 단축하는데 도움이 됩니다.